건강 1

“독감 예방접종이 효과 있나?”

   코로나바이러스의 소문과 진실

coronavirus-graphic-web-feature

<사진출처 fda.gov>

세상이 온통 ‘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 이야기 뿐이다. 워낙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사망자도 급증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이야기들 중에는 사실과 맞지 않는 검증되지 않은 이야기들도 적지 않다. 시중에 돌아가는 잘못된 이야기들을 국제보건기구(WHO) 및 연방질병통제센터(CDC)의 자료들을 바탕으로 Q&A로 정리해 봤다.

Q. 독감백신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막아준다?

독감 예방접종을 받았다고 해서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는다는 증거는 없다.

Q. 중국에서 온 패키지나 편지는 안전할까?

안전하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위험과는 무관하다. 분석결과 이 바이러스는 편지나 박스 같은 물건에서 생존할 수 없다.

Q. 집에서 기르는 애완동물에 의해 감염될 수 있나?

현재로선 이 바이러스가 애완동물을 통해 인간에 전염된다는 증거는 없다. 그러나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애완동물을 만졌다면 손을 비누로 깨끗하게 씻어줄 것을 권한다. 이는 동물과 사람간에 이콜라이나 살모넬라 바이러스가 옮겨지는 것을 차단하기 위함이다.

Q. 폐렴 백신이 이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나?

이 백신으로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없다. 이 바이러스는 신종이고 아직 이를 치료할 백신은 없다. 대신 호흡기 질환과 관련된 백신 접종은 강력 권고한다.

Q. 정기적으로 식염수로 코 안을 세척하면 예방할 수 있나?

아니다. 코를 식염수로 세척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차단한다는 증거는 없다. 다만 이를 정기적으로 할 경우 감기에서 빨리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Q. 입안을 가글제로 자주 헹구는 것은?

이 역시 바이러스 차단과는 무관하다.

Q. 마늘을 먹으면 바이러스 감염 차단에 도움이 될까?

마늘은 항균기능을 갖춘 건강식품이다. 하지만 바이러스 차단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없다.

Q. 참기름이 바이러스 침투를 막는다는데?

사실이 아니다. 오일 종류는 바이러스를 죽이지 못한다.

Q. 항생물질이 코로나바이러스 위협을 예방할 수 있나?

없다. 이는 박테리아에 작용하지 바이러스는 아니다. 그러나 이 바이러스로 입원했을 경우 항생제를 투여받을 수 있는데, 이는 박테리아로 인한 추가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Q. 일반인들이 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은?

손은 수시로 씻어 청결을 유지하고, 직장이나 집안에 살균제를 준비해 수시로 소독하도록 한다.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눈과 코 등을 만지지 않는 게 중요하다. 또한 손으로 자주 만지는 물건이나 가구 등을 자주 닦아주는 것도 좋다.

주변에 몸이 아픈 사람들이 있다면 가급적 멀리하고 신체적 접촉을 피하는게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