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듣고, 이해하면 내일이 든든”

   보험 에이전트는 미래 위한 컨설턴트

insurance

< 사진출처: personal_lines_insurance-1920.jpg >

보험 가입을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단순한 거래로 생각하기 쉽다. 이런 자세로 보험을 생각하게 되면 이 상품을 구입하는 이유와 목적, 그리고 예상치 못한 내일의 위험에 대한 판단은 뒤로 밀리고 오로지 보험료에만 집중하게 된다.

이렇게 하다 보면 보험료를 줄였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 사고 등이 발생했을 경우 필요한 보상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보험 에이전트에 고정된 관념을 버려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1. 보험 에이전트는 컨설턴트

좋은 에이전트는 거래를 하는 게 아니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을 대비한 디자이너이자 설계 전문가이다.

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만약의 경우에 대비한 준비인 만큼 가입하기 전 예측할 수 있는 사안들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구매자에게 꼭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 철저한 준비를 하게 되면 사고 발생 시 그만한 보상을 받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보험에 가입할 때는 에이전트의 얘기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보험 에이전트가 제대로 컨설팅을 해주면 가입자는 자신이 가진 보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한 발 더 나아가 자신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서도 눈을 뜨게 됨으로써 보다 든든한 커버리지를 갖게 된다. 또 나중에 문제가 발생해도 에이전트와 신속히 대처해 보상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하게 된다.

간혹 가입자와 보험 에이전트간의 마찰이 발생하는 것도 따지고 보면 애초 보험에 가입할 때 에이전트의  충분한 검토와 설명이 부족했거나, 가입자가 상세한 설명을 들으려 하지 않은 것이 주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1. 이런 상황들을 가정해 보자.

생명보험에 가입하는 이유는 자신이 어느 날 갑자기 세상을 떠나게 됐을 때 유산 상속의 목적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남은 가족의 생계나 경제 문제에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재정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 것이 우선이다.

큰 보상금에 매달려 무리한 보험료를 부담하게 된다면 힘든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가입자의 은퇴준비에 대해서도 충분한 대화를 나눠야 한다. 왜냐하면 생명보험의 캐시밸류를 통해 이를 보완해 줄 수 있는 플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망 보상 외에도 다양한 신체 장애 혜택이나 요양 혜택 그리고 세금 혜택 부분도 확인해 봐야 한다.

‘죽으면 보험금이 얼마이고 한 달 보험료는 얼마’라는 식의 간단한 공식으로 끝나서는 안된다는 의미다.

사업체 보험 역시 마찬가지다.

풍부한 경험을 가진 에이전트는 단순히 책임보상보험외에 사업체 내에 다른 위험 요소들을 빼놓지 않는다.

회사 대 직원과의 문제로 인한 소송이 발생할 수 있고, 회사 자산관리를 위협하는 요소들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으로, 이런 가능성들과 이에 대비한 꼭 필요한 커버리지에 대해 정확히 설명해 주는 에이전트는 정말 신뢰할 수 있는 좋은 이웃을 만난 것이나 다름없다.

이런 가치를 외면한 채 에이전트의 노력을 보험료만 더 받아내려 한다는 식으로 잘못 받아들인다면 정말 심각한 상황이 왔을 때 뒤늦은 후회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보험증권에 보험 계약자가 고의적으로 누락된 정보로부터 보험회사가 보상 거부를 할 수 있는 조항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실제 거주지가 틀려서 보상 거부된 자동차 사고, 고장 난 스프링클러 방치로 보상 거부된 화재 사고, 계약된 내용과 다른 상품이나 업무에서 발생된 소송의 법적 대응 거부 등이 생길 수 있다.

  1. 보험 에이전트는 동반자

좋은 에이전트는 손님에게 필요한 커버리지와 그 이유에 대해 분명히 설명하려 노력한다. 보험 전문인으로서 해야 할 당연한 서비스이고, 한편으론 혹 있을 수 있는 사고 시 합당한 보상을 통해 사업체가 흔들리는 일이 없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또 한편으론 오랜 경험을 통해 다양한 시각과 판단으로 무엇이 중요한 지를 정확히 짚을 수 있다.

보험 상품과  커버리지를 받아 들일지 여부에 대한 결정은 손님의 몫이지만, 보험은 단순한 금융상품이 아니라 개인과 사업체의 미래를 설계하는 컨설팅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800)943-4555, www.chunha.com

medi2koreasmallbanner01